네이버 [정치] 총선이란? 총선 뜻, 개념, 비례대표 개념 ? 총선투표를 어떻게 해야할까? 총선 개념정리 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삶을 위한 필수 지식/사회

[정치] 총선이란? 총선 뜻, 개념, 비례대표 개념 ? 총선투표를 어떻게 해야할까? 총선 개념정리 해보자.

by 핑포 2020. 4. 10.

부끄럽게도, 저는 정치에 대해 무관심한 편이라, 투표나 정치제도에 대해 문외한입니다.

 

근데 놀랍게도, 주위에 물어보면 실제로 정치에 관심없는 사람이 꽤 많더라고요.

 

그렇다고 어른들에게 물어봐도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도 드물었습니다.

 

상당 수의 사람들이 희미한 개념만을 가지고 투표하고 있구나, 라는 사람들이 많다라고 예상됩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을 위하여 총선의 개념 정리와 투표에 대해 '간단하게' '핵심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0년 4월 15일 총선이 이루어 집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모두 자신의 주관적인 분석 및 판단 하에 올바른 투표를 하시길!

(아무나 찍기, 그냥 티비에서 보이는 이미지, 주위에서 말하는 것 듣기, 등 휘둘리지 마시고, 

 후보자의 공약도 보고, 당선가능성도 생각해보고, 정당의 성향도 보고! 선택합시다)

 

저도 공부할 겸! 

 

1. 총선이란?

총선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 입니다. 국민들은 우리를 대신하여 나라의 법을 만드는 사람들을 뽑는 것이죠.

4년마다 새로 뽑습니다.

 

2. 국회의원이란?

국회의원은 법을 만드는 입법부(의회)에서 국민을 대표하여 활동하는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은 300명이고 이 사람들이 법을 만들고, 공직자 청문회를 하고, 예산을 책정하는 등 많은 일을 국민을 대표하여 수행합니다..

 

3. 국회의원 구성

'지역구 국회의원' 과 '비례대표 국회의원 이 있습니다.

총 300 명 중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 이 있습니다.

 

-. 지역구 국회의원 : 거주하고 있는 지역구 (서울 강남구, 대구 서구 등)을 대표할 사람을 뽑는 것입니다.

-. 비례대표 국회의원 : 전국을 1개의 선거구라고 생각하고, 정당의 투표를 하고, 정당의 득표비율에 따라서

                             47석을 차등하여 분배하는 것입니다. (1번당이 50%득표를 했다하면 47석의 50%를 가져가는 것)

 

4. 갑을? 개념이 뭐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구가 인구가 많이 거주하고 있다면 갑 / 을 등으로 국회의원을 더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표는 자신이 속한 동네에 따라 갑에 투표할지 을에 투표할지 정해집니다.

 

5. 그래서 투표는 어떻게 하면될까?

-. 자신이 원하는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중 1명을 투표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 중 1개의 정당에 투표하면 됩니다!

 

-. 남에게 휘둘리지 마시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투표하시길 바랍니다.

 

 

*비례대표 의석 수가 어떻게 결정되는지는 아래의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올해 도입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하여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