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 빅테이터 - 3 - 왜 D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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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 빅테이터 - 3 - 왜 DX?

by 핑포 2020. 11. 5.

 

1. 4차 산업혁명

 

- 4차 산업혁명 : 디지털 기술 융+복합 초연결 초지능

 

-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네트워크형), 데이터 소통능력, 디지털 기술 중시

 


 

2. 코로나 19로 인한 변화

 

-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전세게적인 생활방식과 경제구조의 변화

-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며, 코로나 이후의 생활 변화는 오히려 가속화 될 전망 : 뉴 리얼리티, 뉴 노멀

- 언택트로 인하여 소비/산업 트렌드의 온라인화, 디지털 상호 작용 활성화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

 

- 유통 : 오프라인-온라인 양극화 소비

- O2O 배송 : 배송 서비스 이용 증대, 다양화

- 식음료 : 식생활 라이프 트렌드 변화, 건강 - 위생

- 홈퍼니싱 : 집 꾸미기, DIY 제품 관심 증가

- 가전 : 삶의 질 높이는 가전, 건강유지, 청결 가전

- 패션 : 홈웨어 중저가와 럭셔리 패션 제품 양극화

- 화장품 : 색조 대비 기능성 기초, 위생 제품에 집중

- 미디어 : 오프라인 축소, 온라인 기반 스트리밍 , OTT확산

- 교육 : 온라인 / 비대면 교육 서비스 다양화

- 부동산 : 프롭테크 (prop tech) 기반 매물 확인 , 계약

- 금융 : 오프라인 비대면 결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3. 디지털 시대의 특징

 

- 탈 경계화 : 산업 간 경계 무의미, 업종 사이의 융합 (IT 기업이 온라인 은행 운영, 플랫폼-식품,물류)

- 초 맞춤화 : 개인의 기호와 성향에 맞춤 (추천/제안)

- 서비스화 :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더 나은 가치 창출

- 비대면화 : 대면없이 활동 ('디지털 플랫폼' 구축 / 강화)

- 실시간화 : 데이터 수집/ 분석 / 가공이 즉시 처리

 


4. 디지털 시대의 고객

 

(1) MZ / 액티브시니어 / 실버서퍼

"전세대 모바일 /디지털 문화 수용"

- MZ : 디지털 활용이 익숙한 세대

- 액티브시니어/실버서퍼 : 디지털에 관심이 높고 능숙한 기성 세대, 경제력 기반 온라인 활동 주도

 

(2) 가성비 / 가심비

"가격에 대한 합당한 가치 지불"

- 정보량 증가, 소비 선택지 증가 -> 가격대비 합리적인 소비 추구

- 가치 기준 변화 : 성능-> 인간의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 (행복, 만족)

 

(3) 미코노미/미츄에이션

"나를 위한 소비"

- 개인 상황/취향 기반 세심한 소비

- 빅데이터 기반 추천 콘텐츠 제공 -> 디지털 기반 경험 누적 : 순환구조 형성

- 초 개인화 -> 다수화 역전현상 발생

 

(4) 언택트/온택트 소비

"온라인 중심 "비대면"방식의 선호"

- 주문 -> 배송까지 전 과정 비대면화

- 오프라인 영역의 온라인 대체

(소통/문의 : 챗봇, 라이브커머스)

(체험 : AR,VR, 시뮬레이션)

 

(5) 홈코노미

"외부활동도 집에서 수행"

- 스마트 워크 : 재택/원격 업무 증가

- 여가, 외부활동 포함 다기능 공간 : 운동, 공연감상, 캠핑, 교육 등

- 혼자 할 수 있는 컨텐츠 : "DIY"

 

(6) 헬스케어

"위생/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 위생용품 및 항균기능 관심도 증가

- 원격 의료 수요 및 실시 증가

- 위생 / 안전에 대한 '신뢰도' 중요

- 정신 건강(불안, 우울) 케어 포함


 

" 고객에게 디지털 기술은 삶의 필수요소로 변환"

 

"디지털 기술의 등장으로 고객의 주도적 선택에 따라 소비"

 


1. 디지털 기업 & 디지털 파괴

 

(1)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 : 데이터 / 디지털 기술 사업 방식의 기업들, 데이터 / 온라인 바탕 오프라인/ 타 산업 진출

 

(2) 유니콘 기업/ 스타트업 : 온라인 고객 / 스타트업, 새로운 사업모델

 

(3) 디지털 파괴 : 새로운 가치 창조, 기존 가치 침식, 사용 과금 구조 변경 등 가치사슬 일부를 파괴하고, 그 부분을 차지하거나 전체를 재편함.


2. Legacy 기업의 반격

 

- 고객 / 시장의 변화, 디지털 기업들의 위협에 대응 필요

- 디지털 기술의 도입적용을 통하여 경쟁력 확보

- 고객 이해와 고객 경험 제고에 초점 : ' 스마트 제품 - 서비스' , '개인맞춤'

- 기존 장점 활용 : 규모/브랜드 가치 / 기존 고객 / Domain knowledge 등

- 변화에 실패했거나 기존 방식을 고수한 기업들은 고전하고 있음


3. DX 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트렌드

 

- 디지털 시대와 기술 : 초연결, 초지능 , 융복합, 빠른 속도로 고도화

- 고객의 변화 : 디지털에 익숙해진 고객, 고객의 선택은 주도적 소비임.

- 경쟁 환경 : 디지털 네이티브 / 스타트업 위협, Legacy 기업의 변화 : 생존 경쟁

 

EX ) 코닥, 노키아 등 시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되어 버림

 

기업에게 DX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과업이라고 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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