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취업 자기소개서 쓰는 법, STAR 기법
본문 바로가기
회사이야기/회사·취업이야기

취업 자기소개서 쓰는 법, STAR 기법

by 핑포 2020. 6. 10.

취업 자기소개서 쓰는 법, 면접답변 활용가능한 STAR 기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취업 관련하여 글을 쓰네요.

 

취업을 위하여 자기소개서 쓸 때, 막막하신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취준생 시절 같은 경험을 하였지요. 그래서 취준생의 마음을 더욱 공감할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인터넷을 떠돌며 (?) 자료를 수집해서 쓰고, 내가 잘썼는지 못썼는지도 모른채로 마감기한에 떠밀려 제출하던

 

제 모습이 떠오르네요.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자기소개 쓰는 법 중 STAR 기법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막막한 자기소개서 쓰기를 이 방법으로 타파하였는데, 합격률이 올라갔었습니다. 

 

혹시나마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STAR 방법은 취업 서적 어딘가에서 본 기억이 있습니다.

 

책이름은 잘 기억이 안나네요.

 

그럼 자기소개서 쓰는 법, STAR 기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 일단 STAR 의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 요약하여, 아래와 같은 순서로 글을 쓰면 됩니다.

 

S (Situation) : 상황

T (Task) : 업무, 과업

A (Action) : 행동

R (Result) : 결과

 


예를 들어 표현해볼께요!

 

간단하게만 표현을 해볼 테니깐,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은 자신의 경험을 빗대어서 살을 붙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질문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기술해 보세요.

 

A. 답변

 

[요약]

~생활을 하며 ~일을 하였을 때 가장 힘들었으나 ~로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Situaton : 상황]

저는 ~ 기업에서 인턴생활을 하고 있었고, ~업무를 하고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 상황에서 어려움에 봉착하였습니다.

 

[Task : 과업]

저는 ~를 수행하며 ~를 달성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는 ~해야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Action : 행동]

~를 극복하기 위하여 , 첫째, ~ 하였습니다. 데이터 정리 / 업무 조율 ~

둘째, 고객설득 ~ 하였습니다.

 

[Result : 결과]

그 결과, 저는 고객을 만족 시켜 ~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에 ~직무를 수행하면서도 ~를 달성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제가 예를 들어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았는데요!

 

어떤 느낌이신지 감이 잡히시죠?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이 이해가 쉽도록 글을 문단에 맞추어 분류하여 쓰게 되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위와 같이 답변 하시면 듣기가 좋습니다.

 

대신에 자기소개서 처럼 장황하게 대답하기 보다는 40초 ~ 1분 내에로 간추려서 대답하시는게 좋겠죠?

 

 

취업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힘내시고, 좋은 일이 생기실 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