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물류비 절감 - 내륙 운송 경유비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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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이야기

물류비 절감 - 내륙 운송 경유비에 관하여,

by 핑포 2023. 3. 25.

 

오늘은 내륙 운송 경유비에 대한 생각을 써보겠다.

 

일단, 간단하게는 경유비라는 것은 착지 비용이라고 보면 되는데, 운송기사가 도착지가 여러 곳에 갈 경우, 한 곳에 도착할 때마다 추가비용을 주는 형태라고 보면 된다.

 

합짐이나, 멀티운송 등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 되곤 하는 것 같다.

 

근데 경유비가 적게 측정되면 좋을 것 같은데, 그것은 또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1. 경유비가 시세보다 저렴한 경우, 물류 담당자들은 운송계약을 싸게 했다고 생각해서 좋다고 생각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이는 차량 대수가 많아 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운송 시장에서 운송기사들이 경유비가 너무 짜서 짐을 잡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형차량이 늘어나게 된다. 

 

한 차량으로 갈 수 있는 짐들을 여러 차량들이 각각 싣고 가게 되는 역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2. 반면 적정한 경유비가 책정되어 계약된다면, 금액적인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운송기사님들도 여러 하차지에 대한 짐을 잡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과다한 경유처를 가진 차량이 생긴다면 고객 납기에 대한 이슈가 생길 것이다. 

 

한 차량이 아침부터 여러곳을 하차하다보면 고객이 원하는 시간을 못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은 시장 시세에 잘 맞는 경유처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운송비 시뮬레이션 분석을 잘 해야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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