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산 안전운임제 화물연대 파업, 이유와 대응 방안
본문 바로가기
물류이야기

부산 안전운임제 화물연대 파업, 이유와 대응 방안

by 핑포 2020. 5. 29.

부산 안전운임제 화물연대 파업, 이유와 대응 방안, 물류관리자 화물연대 운송 파업 준비.


20년 5월 15일부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를 발단으로 파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파업이 왜 일어난 건지, 쟁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물류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대비하여야 하는 일들을 알아보고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왜 파업을 하였는가? (화물연대의 파업 이유)

-. 항만에는 선박이 정박하여 컨테이너를 하선하고 보관하는 '터미널'과 그 주위 배후부지에 물류 창고들이 있습니다.

 

-. 터미널과 배후부지를 오가며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것이 셔틀 운송인데, 셔틀 운송 운임에 대하여 불합리하다는 화물연대에 항의 의지로서 파업이 시작되었습니다.

 

-. 안전운임제에는 현재 항만 내 셔틀 운임을 별도로 고시해놓고 있지는 않습니다.

 

-. 20년 2월 부터 화물연대와 물류단지협회 간에 협상을 진행하여 왔으나, 진척이 없는 것으로 보임.

 

-. 양측은 아래 4개의 코스를 구간으로 합의하였으나, 금액을 두고 싸우는 중이다.

   웅동배후단지~북컨테이너 부두 (협회 29,599원 /  화물연대 37,000원)

   웅동배후단지~서컨테이너 부두

   북컨배후단지~북컨테이너 부두 (협회 25,750원 / 화물연대 31,500원)

   북컨배후단지~서컨테이너 부두 

 

-. 현재는 일부 지역에 국한하여 시위 중이지만, 원활한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국 규모의 총파업에 돌입할 수도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2. 화물연대 파업 규모

-. 신문에 따르면 차량 1,000대와 인원 4,000명 규모가 결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파업 방식

-. 배후부지에 창고들의 길목을 다수의 차량 및 사람이 점거하고 무력시위함.

 

 

4. 화물 연대의 주장

-. 각 항만별로 안전운임제 셔틀 운임을 안전운임제를 적용 도입하라고 주장합니다.

 

-. 현재는 컨테이너 / 시멘트 운송에만 국한된 안전운임제를 모든 차종에 도입하라고 주장합니다.

 

-. 또한 3년 일몰제로 시행된 안전운임제를 일몰제가 아닌 전면 실시하도록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몰제란? 일시적으로 법을 시행하여 보고 효과가 있으면 지속하고, 없으면 무효화하는 제도입니다.)

 

-. 안전운임제에서 물류기업들이 별도 수수료를 공제할 수 없도록 하였는데, 그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음.

 

 

5. 물류 업계의 주장

-. 배후부지의 업체들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화주에게 적절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여, 클레임 및 배상 발생, 신뢰 하락 문제 등이 있음.

 

-. 불법적인 집회로 인하여 정상적인 영업을 할 수 없는 데도 불구하고, 항만 공사 및 경찰이 강력하게 제재를 하지 않음에 불만을 토로함.

 

-. 현재 셔틀 운임이 지난해보다 최소 50%가량의 운임 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에, 화물연대 측 주장은 현실성이 떨어짐.

 

 

6. 물류관리자가 파업에 대응하는 방법

(1) 파업 속보 및 정보를 수집한다. 

-. 최대한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인프라망을 이용하여, 파업의 규모나 일시, 위치 등을 파악한다.

 

(2) 파업시간 전에 출고 및 입고처리를 한다.

-. 파업 정보가 입수되었다면, 파업기간 동안 초래될 물류 정지를 예상하여, 출고 및 입고를 미리 처리한다.

 

(3) 파업 중에는 해당 주 파업 시간 (주중) 외에 긴급 입출고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처리한다.

 

(4) 물류 정지로 인한, 예상 업무 차질을 회사 내외로 공유하며, 양해를 구한다.

 

 

글을 마치며...

 

하루빨리 양측의 협상이 원활하게 끝나길 기원합니다.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52618381926782

 

‘셔틀 운임’ 넉 달째 줄다리기… 부산항 신항 물류 멈추나

화물연대와 부산항신항배후물류단지협회가 신항~배후물류단지 물류 셔틀 비용을 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지난 15일 부산항 신항에서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www.busa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