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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이야기

[업무혁신] 물류창고에 키오스크 도입을 통한 사무 자동화로 단순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을까?

by 핑포 2020. 4. 10.

 

 

[업무혁신] 물류창고에 키오스크 도입을 통한 사무 자동화로 단순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을까?


 

오늘의 3줄 선요약

1. 현재 물류방면 키오스크 도입은 운전기사님을 위한 것이다. (상차내역서, 입출 정보, 거래내역서, 인수증)

2. 키오스크 도입을 위해서는 IT기반이 잘 갖추어진 창고이어야 한다. (ERP, WMS)

3. 키오스크 도입과 관련하여 여러 문제점이 존재한다. (업무혼선)

 

서론

*키오스크 : 공원·역에서 신문·담배 등을 파는 간이매점. 또는, 야외 음악당·전화박스 등 간이구조의 설비를 가리킴. 본래 중근동(中近東)에서 정자를 의미했음 / 구글 사전

요즘 패스트 푸드 음식점이나 영화관에 가면 키오스크가 도입되어 있는 곳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류창고에도 키오스크를 도입하여, 단순반복 업무를 줄이는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본론

(1) 현상황

-. 현재에는 운송기사님들이 창구에 방문하시면 사무담당자들이 기사님의 정보를 확인 및 전산 기입하고,

  상차요청서를 현장에 내려 줍니다. 그리고 상차를 다하신 분은 거래명세서나 인수증을 받아가시게 됩니다.

 

-. 이 과정에서 입력 / 인쇄 / 확인 등 인력으로 단순반복의 행위가 일어나게 됩니다.

 

(2) 키오스크 활용

-. 상차요청서, 거래명세서를 운송기사님들이 직접 발행하여 출문하게 됩니다.

 

(3) 도입 예상 효과

-. 단순반복 업무 절감 : 사무 업무를 하시는 분들의 단순반복 작업을 없애줍니다.

  -> 늘어나는 시간을 더욱 생산적인 활동에 투입(기획이나 개선업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극단적으로는 인력 절감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 담당자 감정 스트레스 절감 : 사람을 대함으로서 발생하는 감정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업무 만족도 상승의 여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키오스크 도입 예상 부작용

 

ㄱ. 사용자의 교육이 필요하다. (지연시간, 오류 등)

    -. 사용자의 연령 또는 특성에 따라, IT 기기 사용에 미숙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구현화면이 사용자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현되어 있는가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만약 새로운 사용자마다 담당직원이 교육이 필요하다면 키오스크의 도입은 무의미하다 볼 수 있지 않을까?

       사용에 익숙치 않은 사람으로 인하여 지연되는 시간도 고려해야 한다.

       (공장에는 출하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민감함)

 

ㄴ. 유지관리는 누가해야할까.. ?

   -. 과연 설치 후, IT 영역인 키오스크의 유지보수 관리는 누가 하여야 하는 것일까? 

      지속적인 수리비용 발생과 구성 데이터 수정 필요시에 개선도 누가 해야할지 의문점이 듭니다.

 

ㄷ. 출문

   -. 변수가 굉장히 많은 물류현장에서 기사님만 믿고 제품을 출고 시켜도 될 것인가?

      담당자가 기사님과 마지막 제품/도착지 등을 학인하지 않고 출문을 안전하게 시킬 수 있을까 

 

 

결론

저의 생각은 키오스크의 도입은 무조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너무나 힘들어 보이고, IT 기반이 잘 구축된 회사여야 도입이 가능해보입니다.

물류창고의 규모도 상당부분 커야하며, 키오스크 도입에 맞는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사전에 구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대는 이미 4차산업혁명을 바라보고 있으므로, 힘이든다고 업무혁신을 멀리하면 안됩니다.

저희 회사에도 키오스크가 도입되어 물류 사무업무 자동화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 관련 자료 링크 : 구글링해서 연관있는 자료만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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