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유형별로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 (스트레스 받을때, 불안할때, 피곤할때, 번아웃, 우울감 등 해결방법)
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힐링의 시간/건강

유형별로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 (스트레스 받을때, 불안할때, 피곤할때, 번아웃, 우울감 등 해결방법)

by 핑포 2024. 1.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분의 상태를 유형별로 나누어서, 기분이 나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제가 다루고자하는 기분의 상태는 총 8가지 유형입니다. 생각이 많고, 불안, 피곤, 우울, 스트레스, 화, 게으름, 번아웃 입니다. 각각 유형별로 기분나아 지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억하고 있다가,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분 유형별 해결방법

 

요즘은 직장이나, 학교, 사회에서 우리에게 많은 시련을 주고 있고, 우리는 이를 마주하면서 이겨내 나가야 합니다. 생각이 많거나, 스트레스, 부담, 피로 등 우리는 기분을 좋게 만드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러 감정들을 어떻게 컨트롤하면서 이겨내 나가야하는 지 실용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부정적인 기분 유형마다 해결하는 방법 요약

1. 지나친 생각 많음 = 글쓰기

2. 불안할 때 = 명상

3. 피곤할 때 = 수면 또는 낮잠
4. 슬플 때 = 운동
5. 스트레스 받을 때 = 산책하기
6. 화날 때 = 음악 듣기
7. 게으름 = 스크린 타임(휴대폰, TV) 줄이기
8. 번아웃 = 독서 / 읽기


1. 지나친 생각 많음 = 글쓰기

지나치게 생각하는 것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글쓰기의 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들을 종이에 적으면서 걱정들을 쏟아내고, 정리함으로써, 더 명확한 관점이나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일기를 쓰거나, 특정 걱정거리 들을 적어두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표현력 있는 글쓰기는 불안을 줄이고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향상시켜 지나친 생각과 걱정들을 없애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2. 불안할 때 = 명상

불안이 닥쳤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명상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연구들은 명상하는 것이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매일 몇 분이라도 호흡에 집중하고 현재를 느끼면서 명상하면 불안감이 크게 완화 될 수 있습니다. 헤드 스페이스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안내를 받으면서 쉽게 명상을 접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유튜브에 명상 영상이 많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명상 초보자들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피곤할 때 = 수면 또는 낮잠

바쁜 일상이 좋은 것이라고 미화되는 요즘, 적절한 휴식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피로가 쌓이면 짧은 낮잠도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20~30분 낮잠을 자면 주의력, 기분, 업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략적으로 낮잠을 자면 한낮의 에너지가 없는 시간대에 특히 좋을 수 있고, 자연스럽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습니다.


4. 슬플 때 = 운동

운동은 정신 건강, 특히 슬픔을 없애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수많은 연구들이 있습니다. 

 

신체활동은 신체의 자연스러운 기분 향상제인 엔돌핀의 방출을 자극합니다. 

 

빠르게 걷기, 달리기, 전체 운동 세션 등 일상 생활에 운동을 추가하는 것은 우울증에 대한 강력한 해결방법이 됩니다.

 

과학적인 연구는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정서적인 건강과 연관성이 있다고, 지속적으로 말해왔습니다.


5. 스트레스 받을 때 = 산책하기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 때는 밖으로 산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자연속에서 산책하는 것은 스트레스 감소 및 정신 건강 개선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지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와 관련한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음에 스트레스가 우리를 압도하게 되면, 근처 공원을 산책하면서 자연의 진정효과가 마법처럼 작용하도록 하세요.

 


6. 화날 때 = 음악 듣기

분노 같은 경우에는 분출구가 필요한 강력한 감정입니다. 음악을 듣는 것은 분노를 관리하고 감정 조절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경쾌하고 차분한 음악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분노를 유발하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아하는 노래로 재생목록을 만들거나 차분한 장르를 탐색하여 분노의 순간에 음악적 탈출구를 만들어 보세요.


7. 게으름 = 스크린 타임(휴대폰, TV) 줄이기

게으르그러나 의욕이 없는 느낌은 디지털 피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SNS 소셜 미디어나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과도하게 화면을 보면서 보내는 시간 때문에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기분에 부정정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화면 시간을 줄이고, 제한을 설정하고, 신체적인 움직임이나 창의성이 필요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생각해보십시오.

 

화면 시간을 줄이면 보다 활동적이고 의욕적인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습니다.

 

 


8. 번아웃 = 독서 / 읽기

번아웃이 시작되면 좋은 책을 많이 읽으면서 위안을 찾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탈출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독서는 당신을 다른 세계로 이동시키고, 마음의 긴장을 풀고 재충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소설이든, 논픽션이든, 문학이든, 매혹적인 책에 몰입하는 것은 정신적인 휴식을 제공하고 전반적인 휴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댓글